본문 바로가기

Learning/건강 정보

간 회복에 좋은 영양제와 나쁜 영양제 (+약사 추천 제품!)

간 손상이 발생하면 이유 없이 피곤해지거나, 식욕이 떨어지고, 소변색이 주황빛이나 갈색을 띠거나 눈의 흰자위가 노랗게 변하게 됩니다. 오늘은 손상받은 간 회복에 좋은 영양제와 나쁜 보충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간은 신경 제포가 적어서 간 기능이 크게 나빠질 때까지 아무런 증상이 없어서 평소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장기입니다. 간 회복 영양제로는 밀크시슬, 커큐민, 실리마린이 유명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성분과 배합이 좋은 제품에 대해 소개하고 더불어 피해야 하는 영양제에 대해서도 자세히 소개합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 중 간과 관련된 중증 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반드시 주치의와 상담 후 보충제 섭취를 결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썸네일 이미지 입니다.

간 회복에 좋은 영양제

쏜 리서치 SAT

약들약 YouTube의 고약사님께서 "손 땡땡 SAT"로 소개해주신 제품입니다. 제품의 정확한 명칭은 쏜 리서치 SAT 영양제이며 해당 영상 링크가 아래 공개되어 있으니 편안하게 확인해 주세요.

쏜 리서치 SAT 영양제 특징

(1) 성분과 배합이 훌륭하여 이미 간에 좋은 영양제로 널리 알려진 제품입니다.

(2) SAT는 세 가지 성분의 앞글자를 따서 만든 이름입니다. S는 실리마린 (Silymarin), A는 아티초크(Artichoke) 그리고 T는 터메릭(Turmeric)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터메릭은 울금과 강황으로서 커큐민을 풍부하게 함유한 식품이며, 실리마린은 밀크시슬의 주요 성분 중 하나입니다.

(3) 실리마린, 아티초크, 터메릭은 이미 많은 연구 결과에서 간 손상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4) 체내 흡수율이 좋지 않은 실리마린과 커큐민파이토솜 인지질을 붙여 만들어 체내 흡수율을 높인 것이 장점인 제품입니다.

쏜 리서치 SAT 영양제 섭취방법

(1) 평소 음주를 하지만 간수치가 정상이라면 하루에 한 알 식후 섭취해 주시면 좋습니다.

(2) 간수치가 살짝 높다하루에 두 알 식후에 섭취해 주세요.

(3) 간수치가 높거나, 간염이 있거나, 평소 음주량이 높다면 하루에 3알에서 4알까지 섭취해 주세요.

(4) 간 기능을 더욱 개선시키고 싶다면, 이 제품과 글루타치온을 함께 드시면 더욱 좋습니다.


간 손상을 유발하거나 간 수치를 높이는 영양제

이동환 의사 TV의 이동환 박사님과 약들약의 고약사님이 YouTube에서 설명해 주신 내용입니다. 아래 해당 영상 링크를 첨부하니 편안하게 확인해 주세요.

1. 다양한 생약 허브가 포함된 종합비타민

다양한 생약 허브 성분이 들어간 고용량의 종합 비타민은 간 독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종합 비타민에 30가지 이상의 영양성분이 들어있거나, 다양한 비타민이 고용량 들어있거나, 혹은 다양한 생약 허브 성분이 함께 들어있는 제품은 간에 부담을 많이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철분, 비타민 A 그리고 비타민 B3(나이아신)을 고용향으로 장기간 섭취하면 위험합니다. 더불어, 고용량의 종합비타민 제품을 복용하면서 술을 마시거나 혹은 타이레놀을 복용하면 간에 더 큰 부담이 가는 점 기억해 주세요.

2. 알로에 베라

항염, 진정 효능이 있는 알로에 베라를 장기간 고용량 섭취하면 간 독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알로에 베라는 손상받은 위 벽을 보호하고, 혈당을 낮추고, 항염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비타민 A와 비타민 B3(나이아신)이 풍부하므로 알로에 베라 겔 혹은 분말을 섭취하는 경우에는 권장량을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알로에를 하루에 섭취할 수 있는 양은 200ml 정도입니다.

3. 카바

다이어트와 수면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진 카바 보충제는 간 독성을 일으킬 수 있으니 보충제 구입 시 성분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카바는 심신안정, 다이어트 그리고 수면에 도움을 주는 보충제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2002년 미국 FDA가 발표한 내용에 의하면 카바가 심각한 간 손상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따라서 간 질환이 있거나, 간이 약한 경우, 혹은 간에 부담을 주는 약 및 보충제를 복용 중이라면 카바 섭취를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몇몇 유럽국가에서는 카바 관련 제품 시판을 중지한 상태이므로 해외에서 카바 제품을 구입할 때는 반드시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4. 갱년기 치료제 서양승마 (블랙코호시)

갱년기 치료제로 자주 쓰이는 서양승마는 간 독성을 일으킬 수 있어 반드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서양승마(블랙코호시)갱년기로 인해 발생하는 열감, 생리 전 증후군, 인후통, 불안감 완화에 주로 쓰이는 식물생약입니다. 서양승마는 여성 호르몬과 비슷한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함유되어 있어 갱년기 관련 증상 완화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 간이 약하거나 간에 질환이 있는 경우, 간 손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고 적혈구에도 영향을 줘서 빈혈이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5. 녹차 추출물과 다이어트 보조 식품

다이어트 보조 식품에 자주 들어가는 카테킨과 EGCG카테킨을 고용량 섭취하면 간 독성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녹차의 카테킨과 카테킨의 활성형 타입인 EGCG 카테킨은 노화 및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는 중요한 물질입니다. 하지만 장기간 고용량으로 섭취하게 되면 간 건강에 위험을 주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카테킨의 하루 섭취 권장량은 300~1000mg이며 EGCG 카테킨의 경우 300mg입니다. EGCG 카테킨의 경우 활성형 카테킨으로 소량만 섭취해도 체내에 흡수되는 양이 많으므로 영양제를 드실 때 EGCG 카테킨이 적혀있으면 양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다이어트 관련 영양제에는 다양한 녹차추출물간 독성을 일으킬 수 있는 또 다른 성분인 가르시니아도 들어있어 간에 질환이 있거나 간이 안 좋으신 분들은 가르니시아 다이어트 영양제 섭취 시 주의해 주세요. 만약 현재 가르시니아가 다이어트 보조 식품을 섭취하고 있는데 갑작스럽게 피로가 쌓이거나 소화가 안 되는 증상이 나타나면 해당 제품 복용을 중지해 주세요.


간 회복제로 좋은 영양 성분과 효능

1. 밀크씨슬

간 건강에 중요한 밀크씨슬 실리마린의 항염, 항산화 효능과 하루 섭취량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간 건강에 많이 쓰이는 밀크씨슬과 실리마린 (밀크씨슬의 주 성분)은 이미 다양한 연구를 통해 그 효능이 입증된 보충제 성분입니다. 밀크씨슬이라는 이름을 들으면 가장 먼저 우유가 먼저 떠오르겠지만 사실은 하얀 진액이 나오는 엉겅퀴의 영어식 이름이 밀크씨슬입니다. 밀크씨슬의 효능은 크게 항염, 항산화, 해독 이렇게 3가지가 있습니다. 밀크씨슬의 실리마린이 강력한 항산화, 항염 효능을 가지고 있어 독소로 인해 간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고 염증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더불어, 밀크씨슬은 해독 능력을 가지고 있어 간의 해독 능력을 더욱 증진시키는 데 도움을 주며 동시에 간이 새롭고 건강한 간세포를 재생하는 것을 촉진하여 질병, 독소로부터 손상받은 간을 회복시켜 주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밀크씨슬 권장량

1. 밀크씨슬의 하루 권장량은 130mg입니다.
2. 간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 하루 최대 400mg 섭취해도 되지만, 반드시 의사의 상담 후 복용량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3. 식후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밀크씨슬 먹으면 안 되는 경우

유방암, 자궁암, 전립선암 등 호르몬과 연관된 암이 있었거나 현재 암이 있는 경우, 밀크씨슬을 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아티초크

간 건강에 중요한 아티초크의 항염, 항산화, 항콜레스테롤, 항당뇨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아티초크는 식물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식물성 식품으로, 밀크시슬처럼 엉겅퀴과 식물 중 하나입니다. 아티초크는 단백질, 식이섬유, 지방, 비타민 B, K, C, 칼륨이 풍부합니다. 아티초크의 효능도 밀크씨슬과 마찬가지로 항염, 항산화, 해독 효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간의 해독 능력을 더욱 증진시켜 주면서 간에 발생한 염증을 최소화하여 간을 회복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아티초크가 간 해독을 증진시켜 혈중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고 추가적으로 아티초크의 이눌린 성분이 혈당을 조절하고 담즙 생성을 촉진하여 소화를 돕습니다. 하지만 아티초크는 높은 칼륨 함량 때문에 신장이 안 좋은 분들에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아티초크 권장량

아티초크 분말 기준으로 약 3g에 해당하는 1~2 티스푼이 좋습니다.

아티초크 먹으면 안 되는 경우

(1) 폐 혹은 담낭에 문제가 있는 경우

(2) 국화 혹은 돼지풀과 관련된 식물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3) 신장이 안 좋은 경우

아티초크 요리

6가지의 간단한 아티초크 요리 방법에 대해 아래 링크를 확인해 주세요.

3. 강황

카레에 주로 쓰이는 강황의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강황은 세계 3대 항산화 음식 중 하나커큐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식품입니다. 커큐민 역시 아티초크, 밀크씨슬 (실리마린)과 마찬가지로 항산화, 항염 그리고 해독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항산화 효능으로 인해 독성으로 간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고 항염 효능으로 간 내부에 생긴 손상을 감소시킵니다. 더불어, 커큐민은 간세포의 재생을 도와 손상받은 간의 회복을 빠르게 도와 간경변의 진행을 늦추는 역할을 하고 음주 후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합니다. 하지만 커큐민은 지용성으로 체내 흡수되는 것이 어려운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커큐민의 효능을 올리고 싶다면 체내 흡수율을 높이는 파이토솜 공법으로 만들어진 커큐민을 섭취하거나 아니면 강황을 기름진 음식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황 먹으면 안 되는 경우

(1) 담낭에 문제가 있는 경우

(2) 당뇨병을 앓고 있는 경우

(3)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경우

(4) 철분 결핍이 있는 경우

(5) 심각한 간 질환이 있는 경우


이 블로그에서 함께 보면 좋은 글

(1) 간 기능 개선제 효능 및 부작용 (약사가 선정한 아티초크 영양제 제품)

(2) 당뇨에 좋은 영양제 효능과 약사가 선정한 영양제

(3) 50대 이상이라면 드셔야 하는 활성형 엽산 효능과 부작용 좋은 제품

(4) 마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엽산이 많은 음식과 반찬 8가지

(5) 건강하게 날씬해지는 모유 유산균의 효능과 제품 소개

(6) 부모님 관절에 좋은 콘드로이친 효능과 약사가 선정한 제품


마무리 

지금까지 간 회복에 좋은 영양제와 나쁜 영양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밀크씨슬, 강황, 아티초크는 간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미 많은 연구, 임상시험을 통해 그 효능이 입증되어 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몸에 좋은 영양제라도 신장이 안 좋거나, 당뇨가 있는 경우 등 보충제를 섭취하면 안 되는 경우도 있으니 반드시 구입 전에 약사 및 의료전문가와 충분한 상담 후 복용을 결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