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arning/건강 정보

50대 이상이라면 꼭 드셔야 하는 활성형 엽산 효능과 부작용 좋은 제품 (+임산부!)

엽산은 비타민 B 중 하나로 비타민 B9 혹은 폴산으로 불리며, 임산부의 필수 영양제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실 엽산은 임산부뿐만 아니라, 남녀노소 모두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 필수 영양소인데요, 오늘은 이러한 엽산의 효능, 부작용 그리고 좋은 제품 고르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전적으로 전체 인구의 20%~30%는 엽산 대사에 관련된 효소에 변이가 생겨 체내 엽산 대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미 대사가 진행이 되어 더 이상 체내에서 대사 과정을 거칠 필요가 없는 엽산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오늘은 이러한 활성화 엽산의 효능, 부작용 그리고 어떤 제품을 골라야 하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썸네일 이미지 입니다.

활성형 엽산 고르는 법

엽산에는 천연 엽산, 합성 엽산 활성형 엽산, 이렇게 3종류가 존재합니다. 여기서 활성형 엽산이 체내에서 가장 빠르게 잘 흡수되어 엽산 섭취 시 가장 권장되는 타입입니다. 천연 엽산은 folate, 합성 엽산은 folic acid 그리고 활성형 엽산에는 항상 methyl이 folate 앞에 적혀 있습니다. 활성형 엽산을 고르는 법에 대해 아래 자세히 소개합니다.

1. 먼저 Folate 앞에 methyl 이 적혀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대표적인 예로 L-5-MTHF, L-methylfolate, L-5-methyltetrahydrofolate, (6S)-5-methyltetrahydrofolate, (6S)-5-MTHF가 있습니다.

2. 4세대 엽산 유무를 확인해 주세요.

3세대 엽산은 칼슘염으로 된 활성형 엽산이고 4세대 엽산은 글루코사민염으로 된 활성형 엽산입니다. "쿼트르폴릭"으로 불리는 4세대 엽산은 3세대 엽산에 비해 생체 이용률이 더 높습니다. 제품 앞면이나 옆면에 "Quatrefolic"이 적혀있는 제품을 구입해 주세요.아래 대표적인 영어 성분명을 확인해 주세요.

생체 이용률이란?
활성화된 약물이 체내 혈액 안으로 흡수되는 속도와 양을 의미합니다. 영양제의 생체 이용률이 높으면 적은 더 많이 더 빨리 체내 곳곳에 영양 성분이 공급될 수 있습니다.

♣ 3세대 엽산의 영어 성분명

제품 설명란에 L-methylfolate, Metafolin,(6S)-5-methyltetrahydrofolate Calcium salt 이 적혀있으면 3세대 엽산이 들어있는 제품입니다.

4세대 엽산의 영어 성분명

제품 설명란에 qautrefolic,(6S)-5-methyltetrahydrofolate glucosamine salt이 적혀있으면 4세대 엽산이 들어있는 제품입니다.


활성형 엽산 추천

1. 재로우포뮬러스 메틸 엽산

4세대 활성형 엽산 제품에는 반드시 Qautrefolic이 적혀있으니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나의 캡슐에 1000 마이크로그램(mcg, microgram) 4세대 엽산이 들어있습니다.

공복에 섭취하는 것이 좋지만 점심과 저녁 사이하루 1 캡슐을 섭취해 주세요.

2. 닥터스베스트 엽산 800

활성형 타입의 4세대 엽산 제품에는 반드시 Qautrefolic이 적혀있으니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나의 캡슐에 800 마이크로그램(mcg, microgram) 4세대 엽산이 들어있습니다.

공복에 섭취하는 것이 좋으나 가급적 점심과 저녁 사이하루 1 캡슐 섭취해 주세요.


활성형 엽산 효능

1. 갱년기 여성 호르몬 문제 개선

폐경이 시작되었거나 갱년기가 다가오는 여성분들은 반드시 엽산을 섭취해 주세요. 엽산은 여성들에게 필수 영양소입니다.

엽산은 임산부뿐만 아니라 갱년기 여성에게도 필수 영양제입니다. 갱년기 여성들은 여성호르몬의 감소로 인해 잇몸 질환, 변비, 노화, 심혈관 질환 등 다양한 문제를 겪을 수 있습니다. 난소에서 분비되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효능들이 폐경으로 인해 줄어들게 되어 다양한 질환 발생 위험이 증가하는 것입니다. 특히, 에스트로겐은 항산화 효능이 있어서 여성의 심혈관에 좋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폐경기 이후 여성들이 갑작스럽게 심혈관 관련 질병을 겪을 가능성이 큽니다. 이로 인해 충분한 활성형 엽산을 섭취하여 체내 엽산의 농도를 높임으로써 심혈관 질환 위험인자 중 하나인 혈중 호모시스테인 농도를 낮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불임 및 습관성 유산 예방

임신을 계획 중이거나 임신 중인 분들은 반드시 활성형 엽산 제품을 섭취해 주세요.

활성형 엽산을 섭취하면 단백질 대사과정 중 발생하는 독성 아미노산, "호모시스테인"의 양을 줄이고 체내 엽산 수치를 효율적으로 올리는 역할을 합니다. 여기서 호모시스테인이란 필수 아미노산 대사 과정 중에 생기는 중간 산물로, 원래는 안전한 성분으로 다시 변환되지만 엽산 부족 등 다양한 이유로 해당 대사 과정에 문제가 생기면 호모시스테인이 쌓이게 됩니다. 이렇게 호모시스테인이 혈액 내에 쌓이면 신경 섬유 보호막을 파괴시키고 태아의 신경, 혈액 그리고 성장에 문제를 주거나 습관성 유산과 불임의 위험도를 높여서 현재 임신 중이거나 혹은 임신을 계획하는 중이라면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특히, 임신을 계획 중이라면 임신 2달 전 혹은 3달 전부터 미리 활성 엽산을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활성형 엽산의 경우 400 마이크로그램만 섭취해도 혈중 호모시스테인 농도가 줄어드는데 기여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심혈관 질환 예방

술, 커피를 자주 마시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분들은 엽산과 비타민 B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활성 엽산은 혈중 호모시스테인 농도를 낮추어 심혈관 질환의 위험 역시 낮춥니다. 보통 고단백 음식을 소화할 때 만들어지는 호모시스테인은 인체에 무해한 성분으로 변환이 되어야 하는데 엽산과 비타민 B12가 부족하면 해당 변환 과정에 문제가 생겨 혈중에 호모시스테인이 많이 쌓이게 됩니다. 이렇게 혈액 안에 가득 쌓인 호모시스테인동맥경화, 혈소판 응집과 같은 심혈관계질환의 위험도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더불어 엽산은 음식만으로 충분한 양을 섭취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활성형엽산과 비타민 B12는 남성, 여성 모두에게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실제로 2023년 4월 질병관리청이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엽산 부족이 남성의 심혈관질환 사망 위험을 2배나 높이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4. 기타

엽산은 적혈구 및 백혈구 생성을 도와 빈혈을 예방하며 노화로 인한 치매 예방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활성형 엽산 부작용

1. 가벼운 위장 장애

활성형 엽산을 섭취하고 매스꺼움을 느끼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때, 활성형 엽산을 식사 중에 함께 섭취하면 해당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2. 복부 팽창 및 가스

활성형 엽산을 고용량 섭취하게 되면 복부 팽창 및 가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활성형 엽산을 처음에는 저용량부터 시작하여 서서히 양을 늘리는 것을 권장합니다.

3. 불면증

활성형 엽산 복용 후 불면증 및 수면장애가 오는 경우에는 아침 식사 전 후에 복용해 주시고 복용량을 전보다는 적은 양으로 복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4. 약물과의 상호작용

활성형 엽산은 약물 상호작용이 거의 드물어서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현재 처방중인 약이 있다면 약사 및 의료진과 상담 후 복용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활성협 엽산의 효능, 부작용 그리고 좋은 제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엽산은 임산부에게 특히 중요한 성분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갱년기 여성 그리고 심혈관 질환을 겪고 있는 분들에게도 없어서는 안 되는 소중한 영양소입니다. 더불어 엽산은 체내에서 합성되는 양이 적기 때문에 영양제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때, 천연 엽산보다는 활성형 엽산을 섭취하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더불어 기타 약물과의 상호작용이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안전하게 복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도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