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arning/건강 정보

천연 비타민 스피루리나(Spirulina) 효능 및 부작용과 섭취 방법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한 스피룰리나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소개합니다. 슈퍼모델 미란다커가 해독주스 만들 때 넣어서 유명해진 스피룰리나(Spirulina) 혹은 스피루리나라 불리는 해조류는 체내 노폐물 및 독성을 배출하는데 탁월하여 다이어트와 피부에도 큰 도움을 주며, 식물 중 유일하게 비타민 B12를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풍부한 단백질, 식이섬유, 항산화 물질, 항산화 효소 등 몸에 좋은 영양소를 모두 가지고 있는 천연 비타민 스피룰리나(Spirulina)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섭취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썸네일 이미지 입니다.

스피루리나 효능

1. 풍부한 단백질 함유

스피룰리나는 풍부한 단백질을 함유하여, 모든 필수 아미노산을 공급하는 완벽한 단백질 공급원입니다. 따라서, 채식주의자에게 좋은 단백질 식품이 될 수 있는데, 스피룰리나는 약 60-70%의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어서 근육 성장, 조직 회복, 그리고 건강한 면역 시스템을 형성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2. 많은 양의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 함유

스피룰리나는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집중력, 기억력 그리고 신진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B-복합 비타민 (B1, B2, B3, B6, B12 등)의 풍부한 공급원입니다. 게다가, 스피룰리나는 항산화제인 비타민 E도 많이 가지고 있어서 세포를 보호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스피룰리나의 풍부한 미네랄은 체내 산소 공급, 면역, 그리고 에너지 생산에 필수적이며, 칼슘, 마그네슘, 칼륨 또한 풍부하며, 건강한 뼈, 근육을 만듭니다.

3. 강력한 항산화 및 항염 효능

항산화제는 스트레스와 세포 손상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줍니다. 스피룰리나에는 피코시아닌, 엽록소, 그리고 베타카로틴 등 풍부한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스피룰리나를 초록색으로 만드는 색소인 피코시아닌은 강력한 항산화 및 항염증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풍부한 항산화제는 체내 염증을 줄이고, 전반적인 세포 건강을 지켜줍니다.

4. 풍부한 오메가3

스피룰리나는 알파 리놀렌산과 같은 오메가-3 지방산을 포함한 필수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오메가 3 지방산은 뇌와 심장 건강에 필수적이고 몸의 염증을 줄여줍니다. 생선과 다른 해산물을 섭취하지 못하는 경우, 스피룰리나가 좋은 대체 식품이 될 수 있습니다.

5. 장 건강 개선

섬유질 섭취는 장 건강에 중요합니다. 스피룰리나는 장 내 유익균 번식을 돕는 다양한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어 건강한 배변활동을 도와주면서 동시에 포만감을 증가시켜서 다이어트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스피루리나 부작용

1. 가벼운 위장장애

흔하지 않지만, 스피룰리나를 섭취한 후 소화불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메스꺼움, 위경련, 설사가 대표적입니다. 이때, 섭취량을 줄이거나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복용량을 서서히 늘리면 위장장애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2. 알레르기 반응

스피룰리나는 해조류의 일종이므로 해산물이나 해조류에 대한 알레르기가 이미 있는 경우에는 섭취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인 알레르기 증상으로는 가려움증, 두드러기, 호흡 곤란 등이 있습니다. 더불어, 스피룰리나는 단백질 함유량이 높으므로 자가면역질환, 만성신부전이 있는 경우에는 의료진과 상담 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임신과 수유 시 의료진과 상담

스피룰리나는 일반적으로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지만, 임신 중 또는 수유 중 스피룰리나의 영향에 관한 연구는 많지 않으므로,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피루리나 복용법

스피룰리나는 체내에 흡수가 쉬워서 적은 양으로도 많은 양의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분말 형태로 섭취해도 좋으나 스피룰리나 맛이 익숙하지 않은 경우에는 샐러드나 요구르트에 뿌려서 먹어도 좋습니다.

오늘은 스피룰리나의 다양한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풍부한 단백질과 비타민을 제공하는 훌륭한 식품이지만 동시에 부작용도 있으므로 현재 복용 중인 약이 있거나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는 의료진과 상담하여 개인에게 맞는 방향으로 올바르게 섭취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