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arning/주식 차트 & 종목 분석

[ 주식공부 ] 공매도

공매도 (차입공매도)

남에게서 주식을 빌린 후, 매도 하고 다시 매수하여 해당 주식을 다시 돌려주는 방식이다.

 

그렇다면 왜 공매도를 하는가 ?

주가는 시세를 의미한다. 즉, 변동성이 있는 자금이다. 예를 들어, 한정판 신발이 싼 가격에 나올 때 미리 사서, 수요가 급증하여 해당 신발에 대한 가격이 올라갈때 개인 거래로 비싼 가격에 다시 되팔아서 시세차익을 얻는 것과 비슷하다. 자산운용사들은 주식을 통해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다. 주식에서 시세차익을 보는 경우는 바로 매도 타이밍을 이용하는 것이다. 즉, 공매도는 주가 하락이 예상되는 종목에 대한 주식을 빌린 후 (예: 50,000원, 1주 기준), 이것을 그냥 갖고만 있는게 아니라, 주가가 하강곡선을 타면 바로 그때 매도하고, 결국 해당 주식의 주가가 많이 떨어지면 (예: 1,000원, 1주 기준), 싼 가격으로 내가 처음에 빌린 양만큼만 주식을 다시 매수하여 주식은 돌려주고 시세차익은 챙기는 방식이다 ( 50,000원-1,000원 = 49,000원, 1주 기준). 

 

누가 누구에게 빌리는 것인가?

1. 증권사가 자산운용사에게 주식을 빌려준다. 보통 억대 규모로 거대가 되며, 대여기간이 길고 수수료가 낮다고 한다 ( 대차거래 ) 

2. 증권사가 개인에게 주식을 빌려줄 수도 있지만, 대여기간이 대차거래에 비래 상대적으로 짧고 수수료가 높다고 한다. ( 대주거래 )

 

공매도 이후 일어나는 현상은 무엇인가?

규모가 큰 "매도"가 일어나는 것이다. 하강곡선을 타고 있던 주식이 더욱 더 강하게 하강하는 힘을 받는 것으로 해당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개인 투자자들에게는 속터지는 일이 된다. 

 

공매도 거래, 잔고 상위 종목을 확인하는 법 

한국거래소의 정보데이터 시스템을 통해 알 수 있다.data.krx.co.kr/contents/MDC/MAIN/main/index.cmd

1. 통계 > 공매도 통계 

 

 

2. 공매도 거래 > 공매도 거래 상위 50 종목 

 

 

3. 공매도 거래 > 공매도 잔고 상위 50 종목 

 

 

공매도 잔고는 공매도의 주체자가 주식을 얼마나 많이 빌렸는지를 보여주는 수치로서, 잔고량이 높을수록 그만큼 향후 공매도가 일어날 확률이 큼을 의미한다고 한다. 

 

 

 

참조

 

공매도? 왜 이리 시끄러운 것이냐, 공매도 정의 뜻 기본부터

 안녕하세요, 두손입니다. 꽤 지났죠? 미국 증시뿐만 아니라 전 세계 증시를 뒤흔들었던, 게임스탑(GME) 사태 말입니다. 이 사건은 참 역사적이기도 하고 의미 있는 사건이라 기회가 되면 자세히

do-son.tistory.com

 

[경제신문읽는법] - 공매도란?

■ 공매도란? 지금 현재 (주)리어커의 주가가 100만원이라고 합시다. 그런데 앞으로 주가가 떨어져 달랑 100원이 될 것 같은 예감이 자꾸만 듭니다. 이때 우리가 돈을 버는 방법이 있는데 의외로

ecodemy.cafe24.com

 

주식 공매도 대상 종목 수량과 대차 거래 잔고 확인 방법

코로나의 영향으로 2020년 3월에 증시가 패닉 수준으로 폭락하자 정부는 공매도를 한시적으로 금지하였습니다. 이후 동학개미들은 잠시 봄날을 맛보았지만, 2021년 5월 3일부터 공매도가 다시 허

ecodang.tistory.com